’23년 7월부터 최대 100원을 지급한다고 하는데요,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작년 시행을 시작했으며, 지난 2년간 같은 달과 비교하여 평균 대비 절감률 3% 이상 줄이고 동일 검침일,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 달성할 경우, 절감률 30%를 한도로 1kWh당 30원(기본 캐시백)을 지급한다고 합니다.
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은 무엇인가요?
- ’2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주택용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에너지 소비절약 의식 제고 및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.
- 참여 신청한 주택용 전기 사용자가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기준에 따라 현행 기본 캐시백과 신설된 차등 캐시백을 지급 받습니다.
어떻게 참여하나요?
-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신청 주소지와 주민등록 주소지가 일치하는 사용자(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중 1인)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온라인 신청* 은 6월7일부터 가능하며, 방문 신청은 7월 중 한전 전국 지사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.
- 포털사이트 네이버, 구글 등에 ‘한전 에너지 캐시백’ 검색 시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 가능하며, 한전 고객센터(☏123) 문의 통해 가입경로를 문자로 받을 수 있음
- 별도의 신청 기한을 두지 않으므로 연중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 캐시백은 계속하나요?
’22년부터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지급했던 에너지캐시백은 올해 ’23.11월분까지 시행하며 내년에는 폐지될 예정입니다.
주민등록상 주소와 실제 근무지가 다른데, 근무지에서 신청가능한가요?
- 주민등록표 상 주소 기준으로 신청가능 여부를 판단하므로 주민등록표 상 주소지가 서울이면 서울 주소지에서만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이 가능합니다.
- 다만, 지방에 있는 숙소로 전입신고 시 지방의 숙소를 기준으로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이 가능합니다.
동일장소에 거주하지 않는 부모님을 대신해서 신청가능한가요?
- 주민등록 상 주소지가 다른 경우는 가족이라도 대신해서 온라인 신청이 불가합니다.
- 다만 7월 중 시행예정인 방문신청시 신청서 양식에 위임장을 작성하여 한전 관할지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.
기존에 에너지 캐시백 신청을 했는데 다시 신청해야 하나요?
- 최초 참여신청을 하면 별도로 탈퇴신청을 하지 않는 한 매월 참여상태가 유지되어 재차 참여 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.
- , 이사고객은 기존 전기사용장소의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참여신청을 취소하시고,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.
탄소포인트제, 에코마일리지와 중복신청 가능한가요?
- 한국전력공사가 아닌 타 기관에서 운영 하는 사업으로,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. 단, 한전이 시행하고 있는 다른 행동변화사업*과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.
- 개별세대의 경우, 현재 한전 이 시행하는 행동변화사업이 없어 특별한 가입 제한이 없으나, 아파트 단지의 경우 “광주광역시 녹색아파트 조성사업”에 참여 중인 단지는 중복 참여 불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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캐시백은 언제, 어떻게 지급되나요?
-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, 절감률, 성공여부, 금액 등을 계산하여 익월에 지급합니다.
- 기존에 반기 단위로 지급하던 캐시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, 에너지 절약 노력을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캐시백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나요?
기존에는 현금, 기부,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으나, 현금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,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입력 등과 같은 고객님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, ’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일원화하여 처리됩니다.
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데 캐시백 신청 가능한가요?
- 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를 할 수 없습니다.
- 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의 전력사용량 정보는 한전이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, 고객의 절감량과 캐시백 산정이 불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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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지할인 고객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한가요?
장애인·기초생활수급자 등 기존 복지 할인제도와 무관하게 주민등록 주소가 확인된 경우에는 참여신청이 가능합니다.
해당 월 절감량 산정시 왜 직전2개년 사용량을 기준으로 하나요?
- 고객님의 최근 전기사용 실적을 반영하고, 적정 수준의 과거 실적 비교를 위해 전 2개년 사용량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합니다.
타 기관의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제, 에코마일리지 등 유사한 제도도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.
이사를 온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?
-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환경(면적,방개수등)과 생활환경(동일지역)이 같기 때문에 사용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여,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합니다.
- 이사 오시기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사용량 정보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.
사업참여 후 도중에 이사한 경우 어떻게 되는 것인지?
- 이사를 하는 해당월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.
- 캐시백 지급단계에서 실거주 확인을 통하여 고객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는 지급대상에서 제외합니다.
-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합니다.
한전에서 검침하지 않는 아파트 개별세대의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?
-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제출한 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정보를 기준으로 캐시백을 산정합니다.
-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, 한전에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,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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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보다 캐시백 금액이 많을 경우 어떻게 처리 되나요?
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에서 차감하고 남은 캐시백은 익월로 이월하여, 다음 달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됩니다.
신청 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를 새로운 번호로 변경하고자 하는데 어떻게 처리하는지?
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 계정에 가입 당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. 홈페이지 로그인 후 ‘회원정보 수정’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.
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회원탈퇴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?
‘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’ > ‘회원정보 수정’에서 고객님께서 직접 ‘회원탈퇴’가 가능합니다. 다만, 회원 탈퇴 시에는 캐시백 지급은 불가합니다.
캐시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안내받고 싶은데, 어디에 연락하면 되나요?
- 고객센터(국번없이 123)에 전화해 주시면 담당자를 연결해 드리며,
- 주택용 에너지캐시백’온라인 신청화면에서 지역별 담당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고압 오피스텔의 경우도 관리주체(관리사무소 등)신청이 가능할까요?
네 주거용 고압 오피텔의 경우에도 고압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관리주체(관리사무소, 입주자대표회의)에서 캐시백 가입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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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너지 캐시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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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너지 캐시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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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하반기에도 아파트단지, 개별세대가 모두 각자 가입이 가능한건가요? 평균절감량 산정 비교대상은 어떻게 되나요?
네 기존과 마찬가지로 아파트/고압오피스텔과 개별세대 모두 각각 가입이 가능합니다. 동시에 평균절감량 산정도 아파트단지는 참여 아파트단지와, 개별가정은 참여 개별가정과 각각 비교 하여 산정합니다.
[개별세대] 에너지캐시백 신청 안내 매뉴얼 (1)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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